개인적으로 사용해본 MYSQL DBMS툴 추천 DEV / DATABASE
2019-02-12 posted by sang12
간단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총 3개의 DB관리툴을 사용해보았습니다. 깊이 있게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가볍게 사용하기에는 제일 괜찮았던 녀석을 소개하기위해 글을 남깁니다.
가장 처음에 사용했던 TOOL은 TOAD FOR MYSQL로 개구리가 나왔던 녀석이였죠. 회사에서 ORACLE용 TOAD를 사용해서 뭔가 굉장히 편할거 같고 친숙해서 사용했던 툴입니다. 하지만 사용 할수록 상용화되어있는 ORACLE TOAD와 비교되어 부족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하긴... 돈을내고 사용하는게 더 좋은게 맞겠지요.. 그래서 갈아탄 돌고래가 나오는 Mysql Workbench.. 동물들을 참 좋아하네요..^^; 개구리에 돌고래에.. 아무튼 이녀석도 그렇게 썩 맘에 들진 않았습니다...(뭔가 기능이 많아요..^^; 사용하지도 않는데... 동물들이 문제...) 그러다 마침 노트북을 구입하여 HeidiSQL을 설치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저처럼 가벼운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HeidiSQL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설치할때 선택 할 수 있는 블랙테마가 이뻐요..?는 아니고 제일 가볍고 있을 기능만 있는 느낌입니다. 물론 다 써보진 않았지만 toad나 workbench에 비해서 설치할때부터가 가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의 의미로는 기능이 많이 부족하단말이 될 수 있는데, 간단히 CRUD작업 정도만 사용 하실분들은 HeidiSQL를 강추 드립니다^^
HeidiSQL 화면 첨부합니다~^^ (https://www.heidisql.com/)